1. "실력 체육인"을 위한 통합 교재 활용을 통한 학력증진
체육영재 육성을 목적으로 설립한 학교 취지에 맞추어 전문화된 실기 능력과 더불어 국제화시대에 부응하고, 지ㆍ덕을 겸비한 유능한 인재 육성을 위해 상용한자 및 기초생활 영어교육은 물론 다양한 교과지식을 습득함으로써 21세기의 체육 지도자로서 손색이 없는 자질을 길러주기 위함이다.
2. 특색사업의 방침
- 가. 교과 교육 과정 내용을 집약하여 전 과목 내용을 통합하여 교재 제작
- 나. 통합 교재 교과내용 정기고사 및 수행평가에 반영
- 다. 체육고등학교 특성상 잦은 출전 시 통합 교재를 통한 학습능력 신장
3. 세부 운영 계획
활동목표 | 활동내용 | 목표량 | 실시시기 | 담당자 |
---|---|---|---|---|
협의회 | 교재의 내용 구성 및 편집, 발간을 위한 교과협의회 개최 |
4 | 3-8월중 | 교육연구부(해당교과) |
책자발간 | "실력 체육인" 책자 발간 | 1회 | 8월 | 교육연구부(해당교과) |
책자활용 | 담당교과 학습 지도 자료로 활용 |
연중 | 연중 | 해당교과 |
수행평가에 반영 | 2회 | 6월, 11월 | 해당교과 | |
지필고사에 반영 | 10%이상 2회 | 7월, 12월 | 해당교과 | |
야간 자율학습 - 반복학습 지도 |
연중 | 연중 | 사감지도부 | |
성취동기부여 | 우수학생 시상 | 2회 | 6월, 11월 | 교육연구부 |
경시대회 | 1회 | 11월 | 교육연구부 |
4. 평가
- 가. 교재 내용은 정기고사 및 수행평가에 반영한다.
- 나. 상용한자 및 생활영어 교내경시대회를 개최한다.
- 다. 학기별로 우수학생을 선발하여 시상 및 표창한다.
5. 기대효과
- 가. 기초 생활영어를 습득함으로써 세계화 시대에 자신감을 갖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기대할 수 있다.
- 나. 한자어로 된 말 뜻을 이해하고 책을 이해하는 능력이 길러지며 생각하는 힘과 자기 생각을 글로 써서 표현하는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.
- 다. 잦은 출전으로 수업 결손이 누적되어 학습에 흥미를 잃은 학생들에게 상용한자 교육을 시킴으로써 교양을 쌓게 하고 어휘에 대한 이해를 높여줌으로써 학력 및 독서력 신장과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의 유능한 구성원이 되게 할 수 있다.
6. 독서교육의 내실화 목적
체계적이고 다양한 독서 교육의 내실화를 통해 지식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언어 정보력 배양과 학생들의 창의력 및 고등정신기능을 신장시키며, 바람직한 정서와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하여 실력 체육인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한다.
7. 세부 운영 계획
- 가. 독서의 목적과 수준에 맞게 권장 도서를 도서관에 구비하여 독서 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.
- 나. 독서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여 각 분야별 도서를 구비하여 자율적인 독서 분위기를 확산시킨다.
- 다. 도서관을 상시 개방하여 독서 여건을 조성하는 반면 독서 생활화의 폭을 넓힌다.
- 라. 독서 행사를 실시하여 독서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킨다.
- 마. 교과와 연계한 독서 교육을 실시하고 수행평가에 반영하는 등 독서 분위기를 조성한다.
8. 방침
영역 | 세 부 계 획 | 목표 | 추 진 시 기 | 담 당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/4 | 2/4 | 3/4 | 4/4 | ||||
독서활동여건조정 | 독서지도계획 수립 | 1회 | 1 | 사서교사 | |||
독서지도 위원회 조직 | 1회 | 1 | 사서교사 | ||||
권장도서구입 | 1회 | 1 | 사서교사,도서선정위원회 | ||||
도서관정비및이용안내 | 1회 | 1 | 사서교사 | ||||
독서활동전개 | 권장도서 목록비치 | 1회 | 1 | 사서교사 | |||
학업과연관된 독서지도 | 연중 | 교과 담당교사 | |||||
올바른 독서 습관 지도 | 연중 | 담임교사 | |||||
학부모 독서회 조직 운영 | 8회 | 2 | 2 | 2 | 2 | 사서교사 | |
독서행사전개 | 다독 학생 표창 | 1회 | 1 | 사서교사 | |||
다독 학급 표창 | 1회 | 1 | 사서교사 | ||||
독서의 달 운영 | 1회 | 1 | 사서교사 | ||||
어울마당 독후감 시상 | 1회 | 1 | 사서교사,교과담당교사 |
9. 추진내용
(1) 교과별 권장 도서 선정 및 비치
- (가) 3월중 교과별 협의를 통해서 교과별 필독 도서를 선정하여 학생들의 독서 여건 조성에 힘쓴다.
- (나) 교과 교사들은 필독 도서를 수업 시간 및 수행 평가를 통하여 적절하게 활용한다.
(2) 독서 지도 위원회 조직
- (가) 위원장 : 교감 선생님
- (나) 위원 :각 교과 부장, 도서 담당
- (다) 3월 중에 학년별 권장 도서 선정 및 구입에 도움을 주고 독서 활동을 활발하게 하도록 하고 학생들의 독서 길잡이 역할을 해 준다.
(3) 학교 도서관 정비 및 이용 안내
- (가) 도서관 정비 : 분기와 상관없이 필요 물품을 구비하여 도서관 운영이 원활하도록 한다.
- (나) 도서 대출 현황표 게시 : 매 분기 통계를 도서관 게시판에 올려 독서 동기를 높인다.
- (다) 매주 토요일 특별활동 시간을 통해 점진적 독서 교육(연중) 및 독서 활동
- (라) 체계적인 독서 교육 계획서를 수립하여 1개년 단위로 학생들의 독서 습관을 고조시킨다.
- (마) 각 교과 수행평가를 반영하여 독서를 해야 하는 분위기를 유도 한다.
- (바) 다독 학생 표창 : 학년과 상관없이 다독자를 선발, 시상하여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더욱 촉진시킨다.
- (사) 어울 마당 독후감 발표대회 개최 및 표창
- - 11월중 독후감 공모 대회를 개최하고 우수 독후감을 선발하여 시상한다.
- (아) 독서 행사를 실시하여 독서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킨다.
- (자) 교과와 연계한 독서 교육을 실시하고 수행평가에 반영하는 등 독서 분위기를 조성한다.